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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기행

물고기 두 마리

최석호 한국레저경영연구소 소장

2021420()

북어 두 마리

북어 두 마리를 명주실로 묶어서 문설주 위에 걸어둔다. 우리 가족들을 지켜달라는 뜻이다. 가게가 잘 되게 해달라는 뜻이다. 김수로왕릉 대문 문설주 위에도 물고기 두 마리를 조각했다. 황남대총 북분에서 출토된 금제허리띠에도 물고기가 달려있다. 물고기들은 어디에서 나온 것일까?

김해 김수로왕릉 대문 문설주 위에 새긴 물고기 두 마리

기원전 210년 진나라 시황제가 죽고 기원전 202년 유방이 한나라를 세우고 고조에 등극한다. 흉노 묵돌선우(冒頓單于, 재위 BC 209~BC 174)는 기원전 203년 한고조 유방 32만 대군을 백등산에서 괴멸시킨다(班固, 2020a: 429~431). 이어서 대월지국을 공격한다. 아들 노상선우(老上單于, 재위 BC 174~BC 162)는 월지왕을 죽이고 그 머리뼈로 술을 마신다. 월지는 감숙(甘肅)을 떠나 서쪽 대완(大宛, Fergana)을 지나 대하(大夏)를 치고 규수(嬀水)로 도성을 삼아 다시 나라를 세운다(班固, 2020b: 80~81).

 

기원전 1세기 월지는 박트리아로 들어가 스키타이를 몰아낸다. 인도로 눈을 돌려 인더스강 북안과 갠지스강 일대를 장악하고 쿠샨왕조를 건국한다. 쿠샨왕조가 갠지스를 지배한 뒤 3대 카이슈카왕은 아요디아에 지사를 파견하여 위임통치한다(조길태, 2000: 81~128; 김종래, 2002: 127~135).

인도 아요디아 神魚 두 마리

갠지스강 중류 아요디아를 중심으로 코살라국이 있었다. 코살라국 람왕은 갠지스강에 큰 홍수가 났을 때 70대 선조 마누를 구해 준 물고기를 신어(神魚, 물고기 토템)로 삼았다. 코살라국 수도 아요디아에서는 신어를 쌍어로 표현한다. 신어는 왕을 수호하는 신이다(김병모, 2006b: 136~140).

인도 아요디아 힌두교 사원 물고기 두 마리

신어신앙은 아요디아 민간에도 널리 퍼졌다. 갠지스강은 요즘도 범람이 잦다. 옛날에는 더 심했다. 범람한 갠지스강물이 집으로 들어왔을 때 신어가 집안사람들을 안전하게 지켜준다고 믿었다(이종기, 1997: 70).

중국 보주 물고기 두 마리 

쿠샨왕조에게 갠지스강 중류 빼앗긴 코살라국 왕족들은 아요디아를 떠난다. 미얀마 만달레이에서 동북쪽 바오산(保山)을 넘어 윈난(雲南) 대리(大理)에 이른다.

 

보주(普州)에 정착한다. 지금 안악이다. 안악 서운향(安岳 瑞雲鄕) 보주 허씨 집성촌 뒷산 암벽에 새긴 신정기(神井記)에는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전한다.

 

동한 초에 허황옥이라는 소녀가 있어 용모가 수려하고 지략이 뛰어났다(東漢初許女黃玉姿容秀麗智勇) 정묘년에 기근이 들어 아이 젖을 먹일 수 없었다. 하늘에 도움을 빌자 우물에서 물고기가 뛰어올랐다. 매일 두 마리씩 낚아서 유즙을 만들어 먹였다. 그래서 허씨족이 오늘날과 같이 번창한 위대한 씨족이 되었다.”

가야 물고기 두 마리

기원후 47년 후한은 식민지 남군(南郡)을 세우고 과도한 세금을 부과한다. 아요디아에서 이주해 온 허씨들은 반란을 일으킨다. 결국 후한 관군에게 패하고 무한(武漢)으로 또 다시 강제 이주한다. 이듬해 48년 허황옥은 가야로 망명한다(김병모, 2006b: 163~166). 가야에 도착한 허황옥은 마중 나온 가락국 김수로왕에게 자신을 소개한다.

 

저는 아유타국 공주입니다. 성은 허이고 이름은 황옥이며, 나이는 16세입니다”(삼국유사가락국기妾是阿踰陀國公主也 姓許名黃玉年二八矣).

꽃가마 배 타고 중국에서 가야로 가는 아유타국 공주 허황옥

김수로왕은 허황옥과 혼례를 치른다. 우리나라 최초 국제결혼이다. 슬하에 아들 열과 딸 둘을 두었다. 그 중에서 두 명의 자녀에게는 허씨 성을 주었다. 그래서 지금도 김해 김씨와 허씨는 서로 결혼하지 않는다.

일본 야마타이국 물고기 두 마리

김수로왕의 딸 신녀공주와 선견왕자는 가락국 유민들을 이끌고 쿠슈 지방 후쿠오카 현 구마모토 시(九州地方 福岡縣 熊本市)로 건너가서 야마타이국을 세운다. 야마타이국 히미코 여왕, 즉 신녀공주는 유우메이 해안 야쓰시로 마루야마(丸山) 언덕 위에 후루우모도 이나리 신사(古麓稻荷神社)를 지으면서 보 위에 물고기 두 마리를 조각한다. 여러 나라가 서로 싸워 혼란한 왜에 쌍어사상으로 야마타이국을 통치하여 안정시킨다(김병모, 2018: 253~276).

일본 구마모토에 있는 이나리 신사 물고기 두 마리

물고기 두 마리와 다문화가정

아요디아에서 물고기 두 마리는 왕을 수호하고 집안사람들을 안전하게 지켜준다. 보주 서운향 우물에 물고기 두 마리는 생명을 지켜준다. 김수로왕릉 대문 문설주에 있는 물고기 두 마리는 금관가야와 왕실을 지키는 수호신이다. 이나리 신사에 조각한 물고기 두 마리는 불안한 왜 나라를 안정시킨다.

물고기 두 마리 길

우리는 오래 동안 단일민족 신화에 속고 살았다. 역사는 오래 전부터 국제적이었다고 말한다. 2020년 인구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년동월대비 이혼건수는 1.1% 증가했는데 혼인건수는 4.2% 줄었다. 사망자수는 2.7% 증가하는데 출생아수는 오히려 7.5% 줄었다. 23651명이 태어나고 23193명이 죽었다. 인구가 1799명 감소했다. 정부수립 이후 처음이다. 우리와 더불어 살기를 원하는 다문화인들은 우리를 지켜주는 물고기 두 마리가 될지도 모른다.

참고문헌

김병모. 2006a. 김병모의 고고학 여행 1고래실.

김병모. 2006b. 김병모의 고고학 여행 2고래실.

김병모. 2018. 허황옥 루트고려문화재연구소.

김종래. 2002. 유목민 이야기자우출판.

이종기. 1996. 卑彌呼 渡來二見書房.

이종기. 1977. 가락국 탐사일지사.

이종기. 1997. 춤추는 신녀 - 일본의 첫왕은 한국인이었다동아일보사.

이종기. 2006. 가야공주 일본에 가다책장.

一然. 2012. 三國遺事신태영 역. 한국인문고전연구소.

조길태. 2000. 인도사민음사.

통계청 보도자료. 2020. “20206월 인구동향”.

한국역사교과서연구회·일본역교육연구회. 2007. 한일교류의 역사 선사부터 현대까지혜안.

班固. 2020a. 漢書 列傳 5이한우 역. 21세기북스.

班固. 2020b. 漢書 列傳 6이한우 역. 21세기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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